본문 바로가기

한의원소개/칼럼

허리디스크의 한방치료법

 

 

 

수술이 필요 없는 허리디스크의 한방치료법

디스크는 수분과 여러 다른 단백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수분의 양이 감소해져서 디스크가 납작해지거나 파열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흡연과 나쁜 식습관도 디스크 내 영양 물질의 교환을 방해하여 퇴행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으로는 엉덩이에서 다리로 내려가면서 느끼는 통증과 저림증이 옵니다. 게다가 재채기, 기침 또는 대변을 볼 때 복부 압력이 가해지면 디스크를 자극하여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실이나 책상 앞에서 허리를 계속 굽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있게 되면 등뼈가 뒤로 살짝 튀어나올 정도로 굽어버립니다. 원래는 척추 뼈 마디마디에 체중이 분산되어야 하는데, 체중이 분산되지 못하고 아래에 보이는 넓은 골반 뼈까지 쑥 내려와 압박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허리뼈 제일 마지막 요추 4-5번에서 압력을 크게 받다보니, 허리가 아프게 되고 심하면 디스크까지 발생하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는 탈출된 디스크의 절제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막힌 것을 뚫고 멈춘 것을 돌리는 한방치료법
한의학에서는 기혈이 통해야 통증이 없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 침이나 사혈요법, 부항요법, 뜸요법, 약침요법, 추나교정요법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막힌 것을 뚫고 멈춘 것을 돌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경희지성한의원에서는 다년간 축적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키는 동시에 환자의 잘못된 습관까지 개선하는 등 근본적인 치료를 해드립니다. 디스크의 압박으로 디스크 주위 연부조직이 붓고 염증이 생겼을 때 한약 처방으로 손상된 조직을 빠르게 회복시키며 통증을 제거해드립니다.

 

본원에서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과 전공교수님이 약재 선정 및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품질의 고급 국산 한약재를 사용하여 저질 중국산 한약재에 대한 불안감 및 중금속이나 농약 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환자 분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예방…평소 올바른 자세와 운동요법
또한, 침치료와 뜸요법, 약침요법과 추나교정요법도 개인의 증상에 따라 사용하여 원인에 따른 근본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밀고 당기는 힘을 이용하여 척추뼈를 바로잡는 것입니다.

 

이처럼 척추뼈와 함께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틀어짐까지도 바로잡게 되면 디스크를 원래 자리로 돌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디스크로 인해 압박을 받던 근육이나 신경이 자유롭게 되면서 통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허리디스크의 예방은 평소에 자세를 바로 하고 일정시간마다 몸 전체를 스트레칭 해주면서 풀어주는 것이 예방에 중요한 조건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스트레칭, 요가동작, 허리근육 강화운동, 골반근육 강화운동, 목 근육 강화운동 등, 운동요법으로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동시에 유연성을 길러주는 효과적인 동작들로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