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원소개/칼럼

아토피한방치료

 

 

 

 

<수면장애까지 일으키는 아토피 질환, 한방치료로 근본적인 뿌리까지 치료하자>

 

최근 식생활과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른 아토피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부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인해 소아에서 노인까지 전 생애동안 지속적으로 아토피 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토피를 앓고 있다면 장마철과 여름철에는 피부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높은 습도와 기온, 땀이 원인이 되어 피부질환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토피는 가려움이 발생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낮 시간에는 괜찮아졌다가도 잠이 드는 저녁에는 증상이 점점 심해지게 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가려움증에 통증까지 동반되고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장애와 학습능률저하로 이어집니다.

 

 

 

 

 

 

집 먼지 진드기와 같은 화학물질, 환경적 영향 커

어른들도 만성피로에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대인관계도 소극적으로 되며 수면장애까지 일으킵니다. 아토피는 현재까지도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은 질병 중 하나로서, 생활환경이 과거와 달리 변화되면서 집 먼지 진드기나 포르말린 등과 같은 화학물질에 의해서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아토피는 환경적 영향이 큰 요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생활환경을 개선해주거나 먹는 음식과 알레르기 소인 등의 면역력을 강화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폐의 기능을 극대화하여 대기의 맑고 신선한 기운을 혈액으로 충분히 보내도록 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그렇게 되면 맑고 건강해진 혈액이 몸속의 열을 내리고 닫혀 있는 털구멍과 땀구멍을 활짝 열면 노폐물과 독소가 몸 밖으로 빠져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큰 호흡기’인 폐의 기능이 활발해지면 자연히 피부의 호흡도 원활해지고, 나쁜 것이 나가지 못하면 피부 밑에 각종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는데, 이런 열독이 쌓이면 아토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폐 기능 강화와 몸속 독소 배출을 위한 한약과 면역약침

이에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지성경희한의원에서는 한약을 통해 폐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서 아토피 질환을 근본적으로 뿌리 뽑아줍니다.

폐를 튼튼히 하면 피부 호흡이 좋아져 혈액 및 피부의 노폐물이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약과 침의 효능이 동시에 작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면역약침을 사용합니다.

수승화강, 전신치료, 산삼약침 등의 면역약침으로 치료하면 증상이 완화되고 면역력이 증강되면서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시켜줍니다. 아울러 한약을 정제한 외용제를 처방하여 집에서도 꾸준히 아토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