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원소개/칼럼

지루, 남성 성기능장애에 한방치료와 배우자의 협력이 치료성과에 좋은 영향 줘

 

 

<지루, 남성 성기능장애에 한방치료와 배우자의 협력이 치료성과에 좋은 영향 줘>

 

 

‘지루증’은 성기능 환자의 4%를 차지하는 드문 질환입니다. 사정량의 감소 및 소실이 사정불능증과 대비하여 발기기능은 보존된 상태에서 자위행위를 통해서는 사정이 가능하지만 질 내 사정이 만족스럽지 못할 정도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즉, 성욕과 발기력이 정상이므로 다른 형태의 사정은 가능하지만 질 내 사정이 안 되는 경우인 것입니다. 지루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정신적 원인이 될 만한 것으로는 우울, 불안, 스트레스, 피로, 종교적 신념, 부적절한 상대자, 부적절한 성적 자극, 성적인 감각의 집중 결여, 판에 박힌 성 행동 등이 있습니다.

 

 

 

 

기질적인 원인으로는 신경인성 질환, 말초신경장애, 외상, 요로생식계 질환, 자율신경계 약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루증은 증상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합니다. 최소경증은 질 내 사정이 가능하지만 상대자에 따라 질 내 사정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경증은 다른 사람과 있을 때 사정할 수 있지만 구강성교 등을 통해서 가능하고, 질 내 사정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중증도는 자위행위나 진동자극에 의해서 사정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중증은 몽정을 비롯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사정을 경험하지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지루는 부부관계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성적인 문제로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장애, 성욕감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루를 경험하면 당황스럽고, 당사자와 배우자에게 모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루가 지속될 것이라 속단하지 말고, 지루증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교정하면 개선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심리 및 행동 요법이 병용된 치료에서 배우자와의 협력과 지지는 치료성과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위해서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경희지성한의원에서는 지루의 근본원인 제거와 기력보강을 위한 한방 보양제로 ‘녹용’을 처방합니다.

 

 

 

‘녹용’은 그늘에서 말린 사슴의 뿔을 말하는데 보정강장약(補精强壯藥)으로 쓰입니다. 녹용은 부드러운 세모(細毛)로 덮여 있고 따뜻하며 혈관이 많이 들어있어서 칼슘이 풍부합니다. 본원에서 사용하는 러시아산 녹용은 호르몬 분비 정상화, 정력회복 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어른의 경우 건강유지에 좋고 중년과 노인에게는 강장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녹용에는 많은 양의 호르몬과 발정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성기능 감퇴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근육의 피로를 감소시키고 조직세포의 재생과정을 증강시켜 몸이 가벼워지고 일에 의욕을 느끼며 피로를 느끼지 않아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계 리듬의 불화를 조절하는데 효과가 뛰어나 성기능장애로 고민하고 있는 남성들에게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