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원소개/칼럼

명절증후군 한방치료

 

 

 

명절증후군 방치하지 말고 “지성경희한의원 ”에서 한방치료로 훌훌 날려버리세요

명절 이후 이혼율이 높아진다는 통계가 발표될 만큼 주부들에게 명절은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주부이기에 명절에는 고된 노동과 정신적 스트레스로 ‘명절증후군’이 생기는 때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명절증후군은 오래 걸리는 귀향 과정과 가사노동 등의 신체적 피로, 그리고 성 차별적 대우, 시댁과 친정의 차별 등으로 인한 정신적 피로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위장장애, 소화불량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개인 차이가 있지만 심란함과 답답함 등 우울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명절증후군으로 막힌 기혈순환을 회복시켜주는 한방치료법
명절증후군은 명절 전후 2, 3일 정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명절 후 일주일 정도면 차차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3주 이상 계속되고 갈수록 악화될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에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지성경희한의원에서는 어깨 결림의 경우 기혈순환의 장애로 보고 침이나 사혈요법, 부항요법, 뜸 요법, 약침요법, 추나교정요법 등을 개인에 따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막힌 것을 뚫고 멈춘 것을 돌려줍니다.

 

또한, 관절에 좋은 약재 중에서 손상된 근육, 힘줄, 인대의 염증 및 어혈을 일차적으로 없애주고 이차적으로 근육, 힘줄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아울러 명절 후 변비의 악순환이 지속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움직이지 않고 오래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 기운의 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변비가 발생하는 것으로서, 개인 체질에 따른 전신건강을 회복시켜주는 한약과 뜸 치료를 해드립니다.

 

 

 

 

 

 

가족이 서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명절증후군 치료해야
더욱이 온몸에서 맥이 빠지고 무기력해지며 불면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에 대하여는 심장과 간의 조화를 이루어 쉽게 잠이 오게 하는 탕약, 그리고 수면유도효과와 진정효과가 있는 약침을 처방 시술합니다.

이외에도 공진단으로 막힌 곳을 뚫어주고 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원기가 회복될 수 있습니다. 아내는 음식을 장만하느라 고생하고 남편은 오랜 시간 운전하느라 고생하여 생긴 명절증후군은 개인 혼자서 해소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가족이 서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말 한마디라도 ‘수고했다’라며 힘들었던 시간을 공감해주면 어느 정도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날려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적절한 한방치료로 통증까지 치료하여 정초 새로운 몸과 마음으로 새해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한의원소개 >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사고후유증의 한방치료, 왜 필요한가!  (0) 2014.02.18
중풍 한방치료법  (0) 2014.02.13
자율신경 조절문제 한방치료  (0) 2014.01.23
자궁하수 한방치료법  (0) 2014.01.16
겨울철 탈모 예방법  (0) 2014.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