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원소개/칼럼

추운날씨 피부건선 한방치료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찾아오는 피부 건선,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한방치료로 해결!

 

요즘과 같이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서 피부가 가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건조하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지만, 피부가 간지러운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습진이나 건선, 아토피 등 피부에 발생한 증상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중 건선은 전염성이 없는 만성 피부병으로서 빨갛게 튀어나며 하얀 신설이 덮여서 거칠거칠한 병변입니다. 

 

건선은 은백색 비늘로 덮여있어 경계가 뚜렷하고 크기가 다양하게 붉은색 구진 또는 판을 이루며, 환자의 성격이나 생활습관, 배변형태, 소화력 그리고 식욕 등에 따라서 증상도 다르며 치료방법도 다릅니다.

 

 

 

 

발생 원인과 병리적 상태에 따른 개인별 치료 진행해야


건선은 주로 두피나 팔꿈치, 무릎 등에 잘 생기지만 기타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신적으로 발생하면 간혹 피부진균증과 혼동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발생 원인과 병리적 상태에 따른 개인별 치료를 진행해야 개선될 수 있습니다.

 

건선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개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인자가 같이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봅니다. 또한, 세균의 감염이나 피부의 상처, 스트레스, 계절에 따른 영향, 일부 약물 등에 의하여 병이 유발되거나 악화되기도 합니다.

 

아울러 건선이 매우 심하게 진행되면 박탈피부염이 생길 수 있고, 발열, 오한 증세와 함께 전신적으로 피부가 붉어지며 인설이 두껍게 벗겨집니다. 하지만 심해진 건선도 적절한 치료만 받으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폐 기능 극대화하여 맑고 신선한 기운을 혈액으로 충분히 보내는 한약 처방


건선은 병세가 가벼운 경우에는 바르는 약으로만 치료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바르는 약에 먹는 약이나 광선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의 경우,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지성경희한의원에서는 폐의 기능을 극대화하여 대기의 맑고 신선한 기운을 혈액으로 충분히 보내도록 하는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는 맑고 건강해진 혈액이 몸속의 열을 내리고 닫혀 있는 털구멍과 땀구멍을 활짝 열면 노폐물과 독소가 몸 밖으로 빠져 나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큰 호흡기’인 폐의 기능이 활발해지면 자연히 피부의 호흡도 원활해집니다.

 

본원에서 제조하는 한약을 통해 폐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면, 건선 외에도 각종 피부질환은 근본적으로 뿌리 뽑히게 됩니다. 폐를 튼튼히 해서 피부를 통한 노폐물 배출이 확실히 이뤄지게 되면 피부 호흡이 좋아져 혈액 및 피부의 노폐물이 제거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한의원소개 >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루성 피부염 한방치료  (0) 2013.12.09
아토피 한방치료 근본개선  (0) 2013.11.28
<노인 허로증 한방처방>  (0) 2013.11.12
겨울 알레르기 질환 한방치료  (0) 2013.11.07
울화병 치료 프로그램  (0) 2013.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