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원소개/칼럼

[성북구 천식치료 한의원] 환절기 천식 조기한방치료

[성북구 천식치료 한의원] 환절기 천식 조기한방치료

 

 

 

날씨가 쌀쌀해지는 환절기 천식, 한방치료로 조기에 근본적인 치료 받자!

천식은 알레르기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른 유전질환과 달리 천식이나 습진 같은 알레르기성 질병의 경우에는 아버지의 질병은 아들에게, 어머니의 질병은 딸에게 유전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알레르기 천식은 외부의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흡입하여 발생한 알레르기 염증과, 기관지를 구성하는 기관지 근육의 이상으로 기관지가 좁아지고 넓어지는 것이 반복되는 질환으로 호흡 곤란, 천명, 기침과 같은 중요 3대 증상이 있습니다.

 

이중 ‘천명’은 숨을 쉴 때 좁아진 기관지를 따라 공기가 통과할 때 들리는 쌕쌕거리는 특징적인 호흡음을 말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효천(哮喘)’이라 하여 ‘효’는 으르렁거린다, 호흡이 거칠고 숨이 가쁘면서 가래소리가 그렁그렁한 것을 뜻합니다. ‘천’은 호흡이 몹시 거칠고 숨이 가쁘며 호흡이 곤란하여 어깨를 들썩이거나 심한 경우에는 전신을 들썩이며 힘겹게 숨 쉬는 것을 말합니다.

 

 

 

 

 

 

어린이 천식 치료
어린이가 천식으로 고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집 먼지나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나 애완동물의 털 같은 요인이 원인입니다. 아이가 천식을 겪게 되면 폐와 기관지가 매우 약해집니다. 아울러 천식의 증상은 낮보다는 밤에 발작적으로 나타나서 더 고통스럽습니다.

 

성인 천식의 경우 완전한 회복이 없는 것으로 보지만, 소아의 경우에는 치료와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른들의 경우에는 식이요법으로 조절하고 약물을 투여하여 호흡을 편하게 해주는 폐의 강화를 돕고, 어린이의 경우 기관지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염증을 관리해주며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꾸준히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한방에서의 천식치료는 급성기보다 만성 증상을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에 맞게 진단하고 처방함으로써 약물 의존도를 점차적으로 낮추고 일반적인 호르몬 제제가 주는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처방됩니다.

 

 

 

 

 

천식의 면역약침요법과 장부 기능을 보하는 한방치료
한방에서 기침과 천식을 구분하여 처방하는 것은 호흡기가 그만큼 중요하기도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공통 적용되는 처방으로는 궁극적 치료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방치료는 천식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분류하고 처방합니다.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경희지성한의원에서는 천식의 면역약침요법으로 수승화강, 전신치료, 산삼약침 등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알레르기 천식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침과 천식을 다스리기 위해 장부의 기능을 보해줍니다. 폐 기능을 정상적으로 활발히 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기침을 멈추고 천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폐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폐와 연장선상에 있는 기관지, 편도선 등의 부속기관들도 강화시킵니다.

 

천식은 꾸준한 관심과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고 찬 공기를 직접 마시지 않도록 마스크를 사용하며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에게 천식 증세가 있다면 음식 관리부터 주변 환경까지 깔끔하게 세탁하고 정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