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러지/아토피

건선의 한방치료

 

 

 

건선의 한방치료

 

건선은 붉은색 발진과 하얀색 비늘이 온몸에 나타나는 난치성 피부질환입니다.
한번 발생을 하게 되면 장기간 지속이 되고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어 나타나 치료가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자극을 자주 받는 팔꿈치, 엉덩이, 머리 등에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건선의 원인을 알고 치료를 한다면 누구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성신여대한의원 경희지성한의원과 함께 건선의 한방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세포인 T세포와 연관이 되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속 T세포의 활동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분비된 면역물질이 피부 각질 세포를 자극하여 과다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봅니다. 환자의 40%정도가 부모, 형제 중 같은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유전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건선은 진행시기에 따라 형태도 다릅니다. 처음에는 붉은색 발진이 나타나 점점 커지거나 뭉쳐 동전 모양이 되게 됩니다. 이후에 인설이 발진 위에 나타나고 점점 두꺼워지게 됩니다.

 

먼저 생성이 된 각질세포가 완전히 탈락하지도 않은 채 계속 각질 세포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피부는 28일을 주기로 신구 각질세포가 교체되는 반면에 건선 환자들의 경우 각질 주기가 4일 정도에 불과합니다.

 

 

 

 

 

 

이런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먹고 바르는 치료를 하게 되는데 질병 특성상 이런 치료를 장시간 받게 되면 부작용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제를 장시간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 위축 모세 혈관확장 자반증 여드름, 딸기코, 피부감염 등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는 피부의 자연 치유력을 잃게 하기 때문에 건선을 악화시키거나 재발을 부추기며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질 뿐 뿌리가 깊어질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건선의 한방치료는 면역기능의 조화로운 회복입니다.건선은 면역반응이 과민하거나 균형이 깨지게 되면 해독기능이 저하되어 세포에 독이 쌓이고 피부 저항력이 악화될 때에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한약을 통해 생명현상의 근간요소가 되는 음양, 한열, 허실, 정기신혈 등의 균형을 잡게 되면 자연치유력이 회복되어 피부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게 됩니다.

 

성신여대한의원 경희지성한의원에서는 한약과 면역약침, 침, 뜸, 부항과 한약재로 만든 피부에 바르는 한약 외용제를 처방하고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지도를 해드리며 건선을 바로잡아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