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러지

대상포진의 한방치료 _ 성북구 경희지성한의원

 

 

 

 

대상포진의 한방치료 _ 성북구 경희지성한의원

 

 

안녕하세요. 성북구 경희지성한의원 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의 한방치료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대상포진에 인해 한의원을 찾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는데요.

대상포진에 대해 정확히 알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무슨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저하될 때 몸속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또다시 피부로 내려와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야근을 자주 하는 직장인이나 그로인해 피로와 함께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의 긴장상태가 오래되면 대상포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년층 뿐만 아니라 바쁜 생활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하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노년층에 비해 증상이 가벼운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 입원치료를 해야하는 노년층에 비해서 약물치료만으로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통증이 매우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과 얼얼함, 찌르는 듯한 통증 피부가 타는 것 같은 느낌까지 아주 다양한 통증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피부에 닿을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되고 강도가 세지면 진통제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런 대상포진의 통증 때문에 우울감과 수면장애, 식욕저하까지 동반이 되게 됩니다.

 

 

 

 

 

난치성 통증인 경우 여러 가지 한의학적 치료법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소부위 혹은 진통(鎭痛) 효과가 있는 경혈에 침이나 뜸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1~2일 간격으로 봉독약침을 시술하는 것도 방법이다. 봉독약침은 봉독을 정제한 약침액을 경혈에 극소량 주입하는 것으로 마비된 신경의 빠른 재생과 회복을 촉진하는 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봉독약침은 진통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왔으며, 벌에 쏘인 후 대상포진으로 인한 오랜 신경통이 치료되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한방 치료의 효과는 질병의 중증도 및 반응 속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한다면 통증의 강도와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상포진의 한방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저희 성북구 경희지성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