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만/성장/성장

키 크는 방법_미아역한의원

 

키 크는 방법_미아역한의원

 

 

[키 크는 방법]

 

미아역한의원 지성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미아역한의원 지성경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키 크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이라는 것 자체가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하며, 그 효과를 판정하는데 있어서도 주기적인 관찰 및 검사가 요구됩니다.

 

 

 

 

키 크는 시기

 

인체는 4단계를 거쳐서 성장이 이루어지는데 출생후 만2세까지 1차 성장급진기로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고 만2세에서 사춘기 직전은 완만한 성장기로 연간 5~6 cm정도로 성장합니다.

 

성장에 가장 중요한 사춘기는 2차 성장급진기로 개인별로 그 시기가 빠르고 느릴 수 있는데 평균 여아는 11세, 남아는 13세인데 성장속도도 보통 연간 6cm 이상이지만 개인별 차이가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남녀의 차이는 시기적으로 보통 2년 정도 여아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성장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으로, 2차 성장급진기가 끝나고, 성장이 둔화되는 시기에 내원한 경우는 큰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한의학에서 성장치료는 아이의 몸 상태를 자세히 진찰하여, 성장에 문제가 되는 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키 크는 방법 - 한약치료

 

먼저 키 크는 방법을 위한 한약의 목표는 5가지로 요약됩니다.

 

1. 비위(소화기)를 강화합니다. 식욕이 떨어져서 잘 먹지 않거나 식습관이 불규칙하여 성장이 뒤쳐지는 경우로 식욕과 소화상태를 개선하는 처방인 삼출건비탕(蔘朮健脾湯), 향사양위탕(香砂養胃湯) 등을 사용하여 성장할 수 있는 기혈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2. 수면과 안정을 유도합니다. 성장이 가장 잘 이루어지는 시기인 수면이 안정되지 못하는 경우로 질 좋은 수면과 심리적 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처방인 귀비탕(歸脾湯), 사심탕(瀉心湯), 청간탕(淸肝湯) 등을 사용하여 성장호르몬이 가장 효과적으로 몸에 작용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3. 오장육부(五臟六腑)의 기혈편차(氣血偏差)를 조절합니다. 잔병치레를 하거나 툭하면 아픈 경우 흔히 허약아라고 부르는 경우로 상당기간 불편하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한의학 이론인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 진단하고 기운이 부족하거나 과잉한 것을 조절하여 오장기능의 조화를 유도할 수 있는 보아탕(補兒湯), 보중건아탕(補中健兒湯) 등을 사용하여 성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강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4. 체질에 맞는 성장을 유도합니다. 체질을 구분하여 각 체질의 허점을 보충하여 성장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유도하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독활지황탕(獨活地黃湯), 녹용대보탕(鹿茸大補湯)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5. 근골 강화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최근 실험과 임상 연구를 통해 근골을 강화하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낸 처방인 보양성장탕(補陽成長湯)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성장을 촉진하는 침술 치료의 경우 성장판 주위의 경혈을 자극하여 성장판으로의 혈류를 활성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키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무릎과 척추 부위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경혈을 많이 사용하고, 더불어 비장 및 신장의 경락 기능이 원활하게 작용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경혈을 같이 사용하여 키 크는 방법 치료효과를 배가시키게 됩니다.

 

그 외에 키 크는 방법 중에는 식생활, 운동, 수면시간 등의 일상생활 관리도 매우 중요한데, 아이들에게 성장 다이어리를 스스로 작성하게 하여 어긋난 생활태도를 바로잡고 자신의 의지를 강화하는 행동수정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