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러지/아토피

얼굴 간지러울 때

얼굴 간지러울 때

 

평소에 여드름이나 홍조인줄 알았는데 얼굴 간지러울 때에는 얼굴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얼굴이 울긋불긋 해지고 가려움 증상이 있어서 그냥 여드름으로 판단하고 방치를 하십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얼굴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한 날씨가 되면서 얼굴이 건조하고 여드름이 나며 간지러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얼굴에 뾰루지, 가려움, 울긋불긋해지기 까지 해서 그 증상을 여드름으로 생각하고 방치를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발진, 각질, 홍조, 피지 등의 증상이 심하게 보인다면 일반 여드름이 아닌 지루성 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굴 지루성피부염은 특히 코, 눈썹, 입술 주변의 피부에서 심한 증상을 보이며 염증과 홍조 때문에 일반적인 여드름으로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환자가 환부를 손톱 등을 이용해 짜려고 하지만 여드름과 다르게 피지가 안 나오는 특징을 보입니다.

 

 

 

 

 

 

 

 

얼굴 지루성피부염은 여드름과 전혀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법도 다르게 적용을 해야 합니다. 여드름으로 오인한 환자들의 경우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고 그로 인해서 얼굴뿐만 아니라 두피와 몸으로 퍼지게 되어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비가 자주 내리게 되면서 습한 날씨 때문에 땀과 피지의 분비가 활성화되면서 안면지루성피부염환자라면 더욱 세심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얼굴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다면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지루성피부염은 얼굴 피부에 피지가 과하게 분비가 되면서 유분이 많아지고, 붉은 빛이 돌면서 각질과 간지러움을 함께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홍조를 띤 피부 위에 기름진 각질이 발생하며 가려움증이 느껴지고 머리카락과 맞닿는 부분에 비듬이 생긴다면 지루성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굴 지루성피부염은 날씨도 날씨지만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장시간 야외 활동은 피하고 기름지고 짠 음식,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 푸드 등의 음식은 삼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생활습관 변화는 얼굴지루성피부염에 도움이 되지만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한 원인을 찾고 체질에 따른 맞춤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으로 파악을 할 수 있는 얼굴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바로 체내의 정체된 열인데, 몸 속을 순환해야 할 체내 열이 열대사장애에 의하여 한 곳에 머물러 있다 보니 그 위치에 염증과 간지러움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체내 열대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내 환경과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에 잘 안 나던 여드름이 나고, 건조하며 얼굴 간지러울 때 안면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