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교통사고/통증

허리통증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 _ 미아 요통치료 한의원

 

 

허리통증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 _ 미아 요통치료 한의원

 

안녕하세요. 미아 요통치료 한의원 경희지성한의원 입니다. 오늘은 허리통증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통의 예방 및 관리
요통은 대부분 과도한 힘이 내외적으로 허리에 가해져서 발생하므로 치료에 앞서 바른 자세와 생활환경 개선 및 식이요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고 허리에 기혈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허리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바른 자세와 생활 환경 개선, 식이요법, 운동법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잠을 잘 때는 푹신한 요와 침대보다는 조금 딱딱한 바닥이나 매트 위에 옆으로 누워 태아가 모체자궁안에 자리잡은 모습과 같이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고 웅크린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양 무릎 사이에 배개를 끼우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누울 때는 방석이나 배개를 무릎 밑에 고여 허리가 바닥에 밀착될 수 있게 합니다.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 때에는 엉덩이를 가급적 등받이 쪽으로 바싹 대고 엉덩이뼈가 무릎과 직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서 장시간 일을 해야 한다거나 주부가 싱크대에서 부엌일을 할 때에는 15cm높이의 발 받침대를 두어 양발을 번갈아 놓아가며 일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재래식 부엌과 화장실의 세면기와 변기도 현대식으로 바꾸어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허리가 약한 사람은 가급적 무거운 것을 들지 않는 것이 좋은데 불가피할 경우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무릎을 구부려 허리를 편 상태에서 듭니다.
 
요통환자는 끈기 있는 식이요법으로 체중이 늘지 않도록 하여야하며 섬유질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생수를 즐겨 마셔 늘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합니다. 또한 흡연은 척추의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디스크의 영양공급불량을 초래하여 척추변성에 의한 요통을 유발함으로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술도 가급적 피하여야 합니다.
 
평소 과로나 근심걱정을 줄이고 충분한 안정을 취하며 가벼운 운동으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요통을 다스리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체조로는 무엇보다 복부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일 1시간 정도의 걷기나 10분 이상의 윗몸 일으키기, 반듯이 누워 무릎을 굽혀 배쪽으로 다리를 최대한 끌어당기는 자세에서 10초이상 유지한 후 풀어주는 것을 10여차례 이상 반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시행되는 요통치료는 보존적 치료법으로 침구치료, 한방 물리치료 및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침구치료는 통증이 나타나는 허리 부위 및 허리와 연관된 경락상의 혈자리에 침이나 쑥뜸을 놓아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침치료술이 많이 개발되어 침에 전기를 연결하여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전침요법, 혈자리에 약물을 주입하는 약침요법 및 손이나 귀에만 침을 놓아 요통을 치료하는 수침 및 이침 요법 등이 널리 활용됩니다.
 
한방 물리치료에는 부항요법 및 추나요법이 있습니다. 부항요법 시행 시 일반적으로 만성요통에는 척추를 따라 허리에 부항을 붙였다가 5-10분후 떼어내는 건식 부항을, 극심한 통증이 일정한 부위에만 나타날 때는 끝이 창같이 생긴 삼릉침으로 찔러 출혈시킨 후 그 위에 부항을 붙이는 습식 부항을 이용합니다.
약물치료는 요통의 원인과 증상 및 환자의 체질에 따라 한의학적인 변증시치에 의해 다양한 치료와 처방이 활용됩니다.

 

 

 

 

 

 

 

지금까지 허리통증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저희 미아 요통치료 한의원 경희지성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