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전후/화병/화병

화병의 한방치료

화병의 한방치료

 


최근 중년층뿐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화병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0대에는 학업과 진학 등 극심한 스트레스로 20대에는 취업난으로 인한 오랜 스트레스로 화병이 발생하곤 합니다.

 

젊은이들의 화병은 발병 초기에 분노하고 심한 화풀이 행동을 보입니다. 이후 더 이상 자신의 힘으로 고치기 어려운 상태가 되면 불안감, 무력감, 우울증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화병은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으로서 우울감과 식욕 저하, 불면증 등의 증상 외에도 호흡곤란이나 심계항진,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화병의 원인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로 인해 뇌의 신경회로에서 신호의 전달물질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분노와 같은 감정이 사회적으로 용납이 안 되기 때문에 스스로 감정을 억누르고 내면화하면서 억압된 감정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노의 감정을 한의학적으로는 화(火)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체내에는 한기와 온기가 상하로 순환하는 신진대사가 진행됩니다. 이를 수승화강 상태라고 하는데 화병을 가지게 되면 상부에 열이 치밀어 오르는 증상을 갖게 되어 하복부와 손발은 차갑고 위는 열감이 있어 불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하초에 찬 기운이 몰려있어 위로 떠올랐던 더운 기운이 내려올 자리가 없어서 상부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초를 따뜻하게 해주어 상열감을 떨어뜨리는 처방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화병 치료의 기본은 가슴과 머리에 몰려 올라가있는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손끝과 발끝까지 순환을 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약침치료는 특히 만성피로, 스트레스로 인한 제반증상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아울러 경락의 흐름을 조절해 막혀있는 기혈순환을 소통시키는 침 치료로 가슴에 뭉친 기운을 풀어드립니다.

 

이외에도 왕뜸요법을 통해 위에 있던 열기를 아래로 끌어내리고 신진대사 기능을 높여 대뇌의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심열에 의한 화병과 기가 막혀서 생기는 울체에 효과적입니다.


 

 


최근에는 화병이 중년 남성에게서도 자주 발병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간과 신장의 기능 강화를 위한 약침치료와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병이 치료는 처방만으로 재발을 막기 어렵습니다. 화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없애거나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전후/화병 > 화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병을 이겨내는 법  (0) 2015.10.20
화병 진단과 치료  (0) 2015.09.16
화병과 구내염의 관계  (0) 2015.08.18
성신여대화병한의원 직장인 스트레스 화병이?  (0) 2015.07.08
화병환자 치료와 관리  (0) 2015.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