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후/화병/화병

화병 예방하는 법 종암동가까운한의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6. 17. 17:02

화병 예방하는 법 종암동가까운한의원

 

 

최근에 화병으로 인해서 고통을 받는 분들이 증가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의 화병은 주부들에게만 보이는 증상이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화병 예방하는 법과 원인은 무엇일까?
이번 시간에는 종암동가까운한의원 경희지성한의원과 함께 화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병이란 한국 사람들에게만 있는 특이한 현상인데, 흔히 울화가 치민다고 표현을 많이 하는데 오랫동안 참아 왔었던 울화, 분노 등이 쌓이고 있다가 나이가 들고 정신적·신체적으로 약해지게 되면서 더 이상 억누를 수 없을 때 폭발하게 되면서 다양한 증상으로 표현이 되는 문화특이증후군이기도 합니다.

 

화병은 신체 증상동반을 하는 우울증이며, 우울감, 식욕 저하, 불면 등의 우울 증상 밖에도, 호흡 곤란 또는 심계항진, 몸 전체의 통증이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되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화병에 잘 걸리는 성격은 고지식하며, 양심적이고 항상 감정억제를 하며, 모든 잘못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환자가 자신의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고, 그 억압이 된 분노가 신체 증상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얼굴 화끈거림 또는 입마름, 가슴 두근거림, 답답함 등이 있습니다. 게다가 목과 가슴에 덩어리가 느껴지며, 소화가 잘 안되며, 두통 및 어지럼증, 손발 저림 증상동반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불면증과 고혈압, 중풍, 당뇨병, 비만, 관절염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과민성 대장염, 만성 위염, 위궤양, 두통, 귀울림 등의 신경성질환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의 병은 신체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심장 질환이나 위식도 역류 등의 증상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병 예방하는 법으로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운동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줄 수 주며, 명상과 취미 생활 역시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기만 하는 것 역시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가족과 친구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을 하는 것 역시 화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화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종암동가까운한의원 경희지성한의원에서는 화병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한약처방을 하며, 약침치료를 통해서 떨어진 면역력을 키워주고 몸의 균형을 맞추어 화병을 바로 잡고 있습니다.
화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